네이버 부동산 아파트 기본 정보 데이터 추출
네이버 부동산 페이지에서 네이버 아파트 정보 중 기본 데이터를 추출하여 엑셀로 저장하는 파이썬 기반의 부동산 데이터 추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간편하게 네이버 부동산 아파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만으로 만들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아파트 정보 데이터 추출 후 엑셀 저장
네이버 부동산 페이지에서 찾고자 하는 아파트 단지의 모든 정보를 확인한 후 해당 아파트의 기본 정보를 엑셀로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부동산 데이터 저장 애플리케이션(PC용)"을 만들어 봤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면 실행 파일이 보입니다.
이 PC용 프로그램은 '엑셀 파일 저장 경로'를 선택하고, 네이버 아파트 번호를 입력한 후 실행 버튼만 클릭하면 선택한 저장 경로에 기본정보는 엑셀 파일로, 아파트 가격(공시가격)은 html 파일로 저장됩니다.
네이버 부동산 아파트 검색 부분 설명
아래 이미지와 같은 네이버 부동산 URL에서 complexes/12?ms= 부분의 '12'가 각 아파트의 번호이며, 이 숫자를 애플리케이션의 '관리번호'에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아래의 아파트 데이터 추출 애플리케이션은 "아파트, 재건축, 오피스텔 등 표시된 부분"에서 '아파트'인 경우만 추출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램 기능 사용 설명서
프로그램 상단에 표시된 제목대로 이 애플리케이션의 목적은 네이버 부동산 아파트의 기초 데이터를 엑셀로 저장하는 것입니다.
'저장경로' 버튼은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는 버튼입니다. 기본 저장 경로는"C:\Temp"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 설정 폴더(경로) 탐색 창이 열리고, 아래 이미지처럼 사용자가 원하는 엑셀 저장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폴더는 입력창에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D:\ 드라이브의 [APT Data] 폴더를 선택했습니다.
관리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경고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관리번호는 네이버 부동산의 각 아파트 페이지(URL)에서 해당 아파트를 구분하는 숫자입니다.
잘못된 형식의 숫자를 입력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1자리 미만 또는 6자리 초과의 숫자를 입력하거나 숫자가 아닌 문자를 입력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실행' 버튼은 저장경로와 관리번호를 설정한 후 클릭해야 하며, 실행 결과로 엑셀 파일이 지정된 경로에 저장됩니다.
관리번호가 입력되지 않았거나, 저장 경로가 선택되지 않았을 경우 경고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버튼이 눌려진 상태로 데이터 추출이 되며, 데이터 추출이 완료(10초 이내)되면 버튼이 다시 정상 모양으로 나옵니다.
취소 또는 닫기 버튼은 프로그램을 중지 또는 종료합니다.
아파트 데이터 추출이 완료되면, 엑셀 파일이 저장되었다는 팝업창이 나옵니다.
다른 관리번호를 계속 입력하고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네이버 아파트 정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만일, 위에서 언급한 "재건축" 또는 "오피스텔"처럼 "아파트"가 아닌 경우, 실행 버튼을 눌렀을 때에 "파일이 저장되었습니다"라는 팝업창이 나오지 않고, 실행 버튼이 정상 상태로만 있습니다.
아파트 데이터 추출 후 저장한 엑셀 파일 확인하기
엑셀 파일 저장을 위해 선택한 폴더(경로)에 엑셀 파일이 있습니다.
엑셀 파일의 내용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아파트 기본정보(아파트명, 총 동수 및 세대수, 사용(입주)승인일, 최고층(최저층), 관리사무소 연락처, 면적 등의 아파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아파트 면적(공급, 전용) 타입별 내역, 해당 면적의 세대수, 현관구조, 방수, 욕실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아파트의 동별 세대수를 볼 수 있습니다.
저장된 html 파일에서는 아파트 공시가격과 재산세(세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