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공주 광역 BRT 구축, 교통 편의성의 새로운 전환점
국토부는 세종~공주를 연결하는 광역 BRT 구축사업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네요. 이 지역 주민들에게 희소식이고, 기존 정류장을 포함하여 새롭게 신설되는 정류장 주변 땅값 상승하겠군요.
세종 공주 광역 BRT 구축이 가져다 주는 것들
세종~공주를 연결하는 광역 BRT(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사업의 실시계획 승인 소식이 나왔네요. 이 지역 주민들에게 큰 기대를 안겨줄 것으로 보이는데, 이 사업의 주요 내용과 개선될 교통 편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세종~공주 광역 BRT 사업 개요
이 사업의 핵심은 공주종합터미널에서 세종 한별동까지 약 18.5km를 연결하는 BRT 전용도로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여 총 사업비는 약 218.37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고, 이로 인해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인다는군요.
당연한 것이지만,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주민 의견 청취 절차를 이미 완료하였습니다.
2. 예상되는 편리함과 시간 단축
BRT 노선이 개통되면 통행시간이 55분에서 39분으로 줄어들며, 통행속도도 20.1km/h에서 27.9km/h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특히, 공주시 신월초 교차로에서 세종시 구간은 BRT 전용도로로 설계되어 교통속도와 정시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정류장 설치
정류장은 총 28개의 정류장이 설치될 예정이며, 특히 8곳은 중앙정류장이 신설되고, 기존의 정류장도 함께 활용하여 지역 주민 등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한 사용자 친화적인 교통시스템을 만든다고 합니다.
4. 완공 일정과 기대 효과
이 사업은 발빠르게 움직이는데요, 올해 2024년 10월 착공하여 2026년 상반기까지 완공할 계획입니다.
이 지역 주민들 좋겠네요.
세종~공주 광역 BRT 구축사업은 단순히 지역 주민들에게 편리한 교통 수단을 제공하는 의미만이 아닌 땅값 상승은 기본이고, 출퇴근 시간의 단축, 그리고 이 지역간의 활발한 교류 등 많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