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재직자를 위한 우대 저축 공제 가입 혜택 방법 알아보기
중소기업 재직자들이 장기 근무 시 저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네요. 5년 만기 시 최대 1천만원의 이자를 주는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 공제가 10월부터 시행됩니다. 그 내용 한번 알아볼까요!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 공제
중소벤처기업부와 IBK 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들이 의기투합해 새로운 정책금융상품인 '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를 선보였습니다.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꼭 확인하고 가입을 해야 할 ‘우대 저축공제’는 국가에서 기업 지원을 통해 이자는 불릴 수 있는 저축 상품입니다.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란?
중소기업 재직자라면 꼭 확인하고 가입을 해야 할 ‘우대 저축공제’는 국가에서 기업 지원을 통해 이자는 불릴 수 있는 저축 상품입니다.
이 정책은 특히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시행하는 것인데요,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혜택
- 근로자 저축액(월 10~50만원 중 선택 가능)
- 기업 지원금: 근로자 저축액의 20% 추가 지원
- 은행 금리 우대: 최대 5% 금리 혜택
- 정부의 세제 지원: 기업 지원금의 손비 인정, 근로자의 소득세 감면
이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를 통해 재직자들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내일채움공제와 다른 점을 살펴 보면,
내일채움공제는 주로 핵심 인력을 대상으로 했지만, 이번 우대 저축공제는 모든 중소기업 재직자가 대상이 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내일채움공제는 근로자와 기업이 매월 34만원을 적립하고, 5년 후 근로자는 약 2,000만원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우대 저축공제는 근로자가 선택한 저축금액에 따라 최대 5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며, 기업 지원금(금액의 20%)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여기에 협약은행의 금리우대까지 더해져, 일반 저축 상품보다 훨씬 유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그러면 가입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봐야죠
이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근로자와 기업주가 먼저 월 납입금액에 대해 협의해야 합니다.
그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해당 내용을 통보하고, IBK기업은행 또는 하나은행에 방문해 저축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상품의 명칭은 ‘IBK중소기업재직자우대저축’, ‘하나중소기업재직자우대저축’입니다.
▶실제 혜택은 얼마나 될까요?
저축공제에 가입하면, 근로자는 5년 만기 후 상당한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달 30만원을 납입할 경우, 기업 지원금(매달 6만원)과 함께 5년 만기 시 약 2,416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0만원 저축 시에는 4천만원이 넘네요.
금리 5%가 적용된 결과로, 일반적인 저축 상품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유리한 조건입니다.
재직자가 저축하는 월 납부금액에 따라 기업 지원금이 달라지기 때문에 신청하기 전에 회사와 사전 협의를 해야하고,
상품 출시가 되는 10월에 IBK기업·하나은행,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방문 신청을 하거나 내일채움공제 누리집에서 온라인 신청을 합니다.
이번에 시행되는 우대 저축공제는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결하는 동시에, 재직자의 자산 형성을 도울 계획이라고 하고,
또한 참여 은행들은 중소기업과 재직자 모두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기 위해 금리 우대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대상 대출 금리 인하 등의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하니 중소기업이나 재직자 모두에게 좋은 제도인 듯 합니다.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라면, 꼭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신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