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댓글 막기 - 자동 스팸 댓글 차단하기
최근에 티스토리 정책에 무슨 변화가 있는 건지 포스트 글마다 스팸성 댓글이 심심치 않게 올라옵니다. 이 스팸성 댓글을 차단하려니 기능이 없네요. 그래서 CSS에서 처리를 했답니다.
블로그 댓글 막기 - css 수정
네이버 블로그에도 이런 스팸성 댓글로 골머리가 아팠는데요, 매크로인지 로봇인지 모르지만, 잠깐 들어왔다가 스팸 댓글 한 줄 남기고 나가면, 블로그 지수에 영향이 크죠.
네이버만 그런 게 아니라 구글은 특히 체류 시간이 엄청 중요한데 말이죠.
해당 댓글을 스팸이라고 해놔도 티스토리 자체에 블로그 댓글 차단 또는 걸러내는 기능이 없다 보니 동일 아이디로 다시 들어와서 또 쓸 수가 있나 봅니다.
티스토리 설정은 다 되어있는데, 로그인한 사용자만 부분이 의미가 없네요.
kakao 고객센터에 있는 내용입니다. 위 설정 내용을 말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글쎼요~
스팸 댓글이 자동으로 삭제되지 않고 계속 달립니다. 모두 삭제해주세요
SQL 인젝션, XSS 시도, 비정형적인 문자 댓글 등 자동 스팸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블로그 관리의 '댓글.방명록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관리 > 댓글.방명록 > 설정 메뉴의 '스팸필터' 에서 IP / 사이트 / 본문 / 이름을 직접 등록하여 발생하는 댓글 표시를 제한하고 휴지통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관리 > 댓글.방명록 > 설정 메뉴에서 '댓글 작성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가능합니다.'로 설정하여, 비로그인 유저나 봇의 접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에 달린 댓글은 티스토리 운영자가 삭제할 수 없습니다.
'댓글 관리' 메뉴에서 차단 또는 삭제할 댓글을 선택하고 [변경] 버튼을 눌러 '차단' 하거나 '휴지통으로 이동'하여 관리해 주세요.
- 댓글 관리 메뉴의 좌측 상단 체크 버튼을 통하여 한 페이지씩 전체 선택이 가능합니다.
- 댓글 휴지통에 담긴 댓글은 15일 이후 완전히 삭제됩니다.
- 댓글 휴지통으로 이동하여 휴지통에 담긴 댓글을 '복구' 하거나 '완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의도로 쓴 블로그 댓글인지 아닌지 하나하나 읽어 볼 시간도 없는데, 매번 블로그 댓글 삭제하기도 참 귀찮고, 그래서 그냥 블로그 댓글 차단하기로 맘먹고 찾아봤습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한데, 티스토리 스킨(북클럽 스킨 기준) css에 관련 코드 한 줄 삽입했습니다.
물론, 성의를 가지고 댓글을 즐겨 쓰는 분들한테 죄송하지만....
아래 절차대로 하면 끝입니다.
아래는 북클럽스킨 기준입니다.
다른 스킨도 동일한 방법으로 찾아서 css에 등록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등록된 글 포스트의 하단을 보면 댓글 쓰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의 코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고요.
id="entry98Comment" 부분을 이용해서 css에 등록하려고 보니깐 중간 숫자가 바뀌는 거 같아서 그 밑에 있는 tt-comments-wrap를 사용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좌측 메뉴를 보면 "스킨편집"이 있죠. 이것을 클릭하고,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HTML이 선택되어 있을 겁니다. 여기에서 CSS 부분을 클릭합니다.
적용 버튼은 나중에 css 수정 후에 꼭 눌러야 합니다.
맨 하단까지 스크롤해서,
거기에 위 내용처럼 입력합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tt-comments-wrap {display: none;}
그러면,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댓글 입력 부분이 모두 사라집니다.
2024.9.1자 확인 결과, 위 설정이 안 먹힌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매크로나 봇 같은 것으로 css 부분을 건드려서 들어오는 지는 몰라도, css에 한 줄 남겨서 댓글 부분 없애는 것으로 막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이고,
이후에 다르 방법을 찾으면, 포스팅 수정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