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공동주택 공시가격 결정 공시, 내 집 가격 확인 방법 등 정리
매년 이맘때쯤이면 슬금슬금 걱정되는 소식이 있죠. 바로 '공동주택 공시가격'. 우리가 매년 내야 하는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과 직결되는 중요한 기준이 되는 2025년 공동주택 공시가격 공시 내용을 핵심만 쏙쏙 정리해드릴게요.
✅ 2025 공동주택 공시가격 내용, 공시가격알리미로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지난 3월에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 전국 평균이 올랐다는 얘기에 있었는데, 변동이 있는지와 '공시가격'이라는 단어 자체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아래 내용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봅니다.
📌 2025년 공동주택 공시가격, 얼마나 올랐나?
국토부는 2025년 4월 30일, 전국 약 1,558만 호에 달하는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을 공식 발표했는데, 올해 전국 평균 공시가격 변동률은 3.65% 상승!
이는 작년과 비교해 상승세를 유지한 것으로, 정부가 3월에 발표했던 '열람 안'과 동일한 수치.
하지만 지역별로는 편차가 꽤 있었는데요. 서울은 무려 +7.86% 상승한 반면, 대구는 -2.90% 하락했답니다.
💡 주요 지역별 변동률
지역별 공시가격이 다른 이유는 해당 지역의 부동산 시장 상황, 수요·공급, 입지 조건 등 다양한 요인이 반영되기 때문이죠.
📌 의견 제출은 얼마나 있었을까?
올해 공시가격에 대한 의견 제출 건수는 4,132건으로, 전년 대비 약 35% 감소했는데, 그만큼 공시가격 산정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졌다는 분석도 가능한데요.
그 중, 실제로 공시가격이 조정된 건은 1,079건, 반영률은 26.1%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최근 5년 중 가장 높은 수치라고 하네요!
📌 공시가격 확인 방법
공시된 가격은 2025년 4월 30일부터 확인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파트 공시가격 조회, 네이버 공시가격과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로 확인하는 방법
아파트 공시가격이 뭔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네이버를 활용해 아파트 공시가격을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까지! 복잡한 부동산 용어 없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드립니다. 아파트
nara24.kr
- 온라인 확인 : 국토부 한국부동산원 운영 공시가격 확인 사이트인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접속 후 공동주택 주소와 아파트 등의 단지 선택, 해당 세대 클릭하면 공시가격 확인 가능
- 오프라인 확인 : 해당 공동주택이 위치한 시·군·구청 민원실 방문
📌 공시가격에 불만 있다면... 이의신청!
내 집의 공시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즉, 동의하지 않는다면, 2025년 5월 29일(목)까지 이의신청이 가능하답니다.
※ 신청 방법:
-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에서 온라인 제출
- 또는 시군구청 민원실, 한국부동산원 관할지사에 방문, 우편, 팩스 제출 (본 글 하단에서 다운로드 한 '보도자료'에 한국부동산원 관할지사 연락처 있음)
이의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홈페이지 또는 구청 민원실 비치 서식 이용
문의 전화: ☎️ 1644-2828 (평일 09:00~17:30)
이의신청 후에는 한국부동산원의 재조사 및 감정평가사 검토를 거쳐, 6월 26일(목)까지 결과를 우편 등으로 회신해드립니다.
📌 왜 공시가격이 중요한 걸까?
‘공시가격’은 내 집 부동산 가격을 알려주는 지표가 아니랍니다.
물론, 매물로 내 놓는 금액이나 실제 거래된 가격 등과 연관은 있지만.
원래의 용도는 재산세, 건강보험료, 기초연금, 장학금 수급 기준, 종부세 등 거의 모든 세금과 복지 혜택의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잘못 산정된 가격으로 인해 세금이 과도하게 부과될 수도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고 이의신청까지 챙겨야겠죠!
✦ 아파트 관련 유용한 정보
목록 클릭 시 내용 확인 가능합니다.
✅ 마무리하며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2025년 공시가격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내가 사는 곳은 어느 정도인지,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고
필요하다면 이의신청도 잊지 마세요.
[보도자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