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총 상금 1천만원, 공간정보 활용·아이디어 경진대회

by life365 2024. 8. 26.

goodthings4me.tistory.com

총 상금 1천만원, 공간정보 활용·아이디어 경진대회

 

국토교통부는 총 상금 1천만원이 걸린 '공간정보 활용·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분야에서 공간정보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상금과 상도 받을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보도자료).pdf
0.73MB

 

 

공간정보 활용·아이디어 경진대회

공간정보란,
지리적 위치와 관련된 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쉽게 말해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위치 기반 데이터를 포함한다고 보는데요,
특정 지점의 위치(경도, 위도), 해당 지점이 건물이라면 그 건물의 높이, 사용 용도, 그리고 다른 지점과의 거리나 방향 등과의 관계를 공간정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지도 앱은 공간정보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사용자가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목적지를 찾고, 경로를 안내받는 과정에서 공간정보가 활용됩니다.
또한, 부동산 웹사이트에서 특정 지역의 아파트 매물 정보를 제공할 때, 지역의 경도와 위도, 주변 시설(학교, 공원 등)과의 거리 정보 등이 공간정보에 해당되고요,
환경과 관련하여 대기 오염 수준을 측정할 때, 특정 지역의 지리적 위치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여 각 지역의 오염 정도를 비교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의 업무에도 활용합니다.

 

이러한 공간정보와 관련한 것들을 공공 데이터와 기술 접목을 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싶은 분들이 이번 경진대회에 참여하면 좋겠지요.

 

공간정보를 활용한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통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기회를 이 대회에서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경진대회 개요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경진대회

 

 

▶ 공모대상 

  • 공공분야: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활동 중인 조직이나 개인
  • 민간분야: 민간기업·개인 등 공간정보 활용에 관심이 있는 모든 국민

이번 경진대회, 무엇이 달라졌는지 보도자료를 보면,

 

올해 경진대회는 기존의 공공과 민간 분야를 구분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두 영역을 통합하여 진행된답니다.

 

이는 공공과 민간 참가자들 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이들이 함께 모여, 공간정보 활용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나누고 발전시킬 수 있는 장이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공모분야 : 공간정보 활용 사례,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

 

▶ 공모일정

  • 공모기간 : 2024년 8월 26일(월) ~ 9월 27일(금)
  • 접수기간 : 2024년 9월 9일(월) ~ 9월 27일(금)
  • 제출방법 : 브이월드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신청서 접수

대회 참가 신청은 9월 9일부터 9월 27일까지 가능하고, 신청 방법은 브이월드 누리집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됩니다.

브이월드 누리집 바로가기

 

 

참가 자격은 특별히 제한을 두지 않고, 누구든 자신의 아이디어와 사례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활용 방안이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이라면 이번 대회를 통해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겠죠.

 

▶ 평가 및 시상일정

  • 1차 서면심사 : 2024년 9월 말
  • 2차 발표심사 : 2024년 10월 23일(수), 공간정보산업진흥센터 세미나홀
  • 시상식 : 2024년 11월 7일(목), K-Geo Festa 컨퍼런스홀(일산 킨텍스)

 

시상내역 : 총 상금 1천만원 / 국토교통부장관상·공간정보산업진흥원장상

  • 대상 : 장관상, 상금 2백만원(공공, 민간 각각 1팀)
  • 최우수상우수상 : 진흥원장상, 상금 1백만원(공공, 민간 각각 1팀)
  • 우수상 : 진흥원장상, 상금 50만원(공공, 민간 각각 2팀)

수상자에게 주어지는 혜택을 보면, 

경진대회는 총 1,000만 원의 상금이 걸려 있으며, 공공과 민간 부문에서 각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을 수여합니다.

 

대상 팀은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200만 원이 주어지며,

최우수상과 우수상 수상자들도 각각 100만 원, 50만 원의 상금을 받게 됩니다.

 

또한, 수상작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카드뉴스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되어 공개될 예정이랍니다.

 

▶ 심사 기준과 절차

 

접수된 사례와 아이디어는 독창성, 혁신성, 정확성 등을 기준으로 공정하고 엄격하게 심사됩니다.

1차 서면심사를 통해 10건의 우수 사례가 선정되며, 이후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됩니다.

 

문의사항 : 공간정보산업진흥원(Tel. 031-606-2562)

 

공간정보의 실질적인 활용 사례

공간정보는 이미 여러 공공과 민간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울산광역시는 국토교통부의 K-Geo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주제의 지도를 제작, 공공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대민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

 

또한, DL이앤씨는 국가중점데이터와 3D 공간정보를 활용해 민원 처리와 시공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개발, 용지 보상 관련 업무 기간을 크게 단축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은 공간정보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공간정보를 활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싶다면,

 

이번 '제6회 공간정보 활용·아이디어 경진대회'가 기회일 수 있습니다.